[레시피] 온가족이 좋아하는 돼지김치찜 만드는 법

2021. 9. 13. 08:00Sena의 잡다한 취미생활/요리

반응형

●재료 (1.5인분 기준)

재료 크기 및 양
돼지고기 갈비 500g
양파 1/2
대파 한 대
*청양고추 2
다진 생강 1 티스푼
다진 마늘 1 스푼
된장 2 스푼
고추가루 2 스푼 
간장 2 스푼
맛술 2 스푼
*설탕 1 스푼
김치 1/4 포기
김치 국물 2 국자

* 청양고추와 설탕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더 추가해주거나 빼주어도 됩니다. 

매운맛을 좋아한다면 청양고추 추가, 단 맛을 좋아한다면 설탕을 더 추가해주세요.^^

 

 

● 재료 손질

 

깨끗하게 씻은 양파는 1/2 크기로 자른 후 반개를 얇게 썰어주세요.

 

Tip. 양파 눈 안아프게 써는 법

양파를 자를 때 문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켜주거나, 양초를 피면 눈이 덜 아파요! 

 

 

 

 

이외에도 파와 청양고추 모두 취향 껏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어차피 찜 만드는 동안 채소는 흐물흐물해져서 형체를 알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굳이 이쁘게 자를 필요는 없답니다. 

 

 

 

고기는 키친 타올로 핏기를 제거해주세요.

혹은 물에 미림을 2 스푼 넣어준 뒤 고기를 넣고 약 30분가량 담가주는 방법도 있어요. 

 

 

 

 

● 양념(소스) 만들기

 

돼지고기 김치찜을 만들면서 싱거울 경우 양념을 더 넣어 간을 맞추기 위해서,

양념은 넉넉하게  만들어주었어요. 

생강, 된장, 고추가루, 간장, 미림, 설탕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 돼지고기김치찜 끓이기!

 

김치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썰어 놓은 김치는 냄비 바닥에 깔아줍니다. 

 

 

 

 

 

김치 위에 고기를 올려주세요.

고기 위에 미리 준비해둔 양념을 골고루 발라줍니다. 

저는 준비한 양념을 2/3 가량 발라주었더니 간이 딱 맞았답니다.

 

*저는 따로 고기에 칼집을 내주진 않았지만

칼집을 내준 뒤 양념을 발라주면 고기에 맛이 더 잘 배요.

 

 

 

 

고기 위에 다시 김치를 올린 후

양파, 파, 청양고추를 넣어주세요.

 

 

 

 

이제 모든 준비가 다 됐네요.

재료가 충분히 잠길 때까지 물을 부어준 뒤

김치 국물과 다진 마늘을 넣고 끓여주세요.

 

 

 

 

센 불로 할 경우 밑에 깔린 김치가 탈 수 있어요.

처음엔 중간 불로 조리하고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고기가 안쪽까지 다 익을 수 있도록 조려주세요.

 

 

 

 

약 40분 뒤 고기가 다 익었네요.

저는 끓이는 중간 안쪽까지 양념이 잘 밸 수 있도록 

고기를 조금 잘라주었답니다^^

 

 

 

 

이렇게 밥도둑 돼지김치찜을 만들어 보았어요.

평소 제가 만든 돼지김치찜을 너무나도 좋아하는 남편도

오늘도 역시 밥을 두 그릇이나 먹을 정도로 맛있게 먹었답니다.

 

다가오는 추석에는 온가족이 좋아하는 돼지김치찜 어떠신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