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반찬 추천] 밥한공기 뚝딱~! 김치고등어조림 만드는 법!

2021. 8. 11. 08:00Sena의 잡다한 취미생활/요리

반응형

●재료

재료 크기 및 양
냉동 고등어 3개
김치 반포기
다진마늘 1스푼
고추장 1스푼
된장 2스푼
미림 2스푼
대파* 한줌
양파* 한줌
청양고추 2개

*저는 대파와 양파 모두 미리 썰어두고 얼려놔서 한 줌씩 넣었어요. 만약 저처럼 썰어둔게 아니라면 양파 반개 대파 한뼘만한 크기로 2개 정도면 됩니다.


●냉동 고등어 손질

1. 냉동 고등어는 채에 건쳐 미지근한물로 세척해주세요.

2. 고등어를 2등분으로 자른 후 미지근한 소금물에 약 5분 정도 담궈줍니다.

처음에 2개만 해도 충분할 것 같았는데, 나중에 1개 더 추가해서 조리했어요 ㅎㅎ




●김치 고등어 조림 양념

1. 고등어가 해동될 때 동안 양념을 준비해줍니다.

2. 고추가루, 고추장, 된장, 마늘, 미림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김치 고등어 조림 만들기

1. 김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냄비에 담아주세요.

2. 김치 위에 고등어를 올리고 고등어 흰살 부분에 준비된 양념을 발라줍니다.

3. 고등어 올리기와 양념바르기를 반복해주세요.

4. 김치국물 2국자 넣어줍니다.



5. 양파, 청양고추, 대파를 올려주세요.

(냉동 채소를 써도 맛있게 먹을 수 있지만, 싱싱한 채소가 더 맛있긴 하겠죠?ㅎㅎ)

6. 채소를 다 올렸다면 물을 한컵 부어준 뒤 중간 불로 끓여주세요.




7. 물을 부어준 뒤 보글보글 끓여주다보면 고등어가 야들야들하게 익어요.

8. 채소들이 흐물흐물해지고 김치색이 변하면 불을 꺼주세요!




●완성!

고등어가 김치 밑에 숨어서 안보이네요. ㅎㅎ

고등어위에 바로 양념을 발라두어서 양념이 잘 베어 있었어요.

고등어만 먹어도 맛있지만 함께 조린 김치와 먹으면 흰 쌀밥과 너무 잘 어울린답니다!

반응형